우담 윤대근 2008. 12. 9. 00:02

1. 분석의 본질


  악식분석이란  작품의 구조에 관한 탐구이다. 작곡가는 남들이 만들어 놓은 훌륭한 구조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그 구조물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작품을 만들어 낸다. 작곡가가 아니더라도 연주자가 작품의 본질과 음악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도, 작품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을 알아야만 작곡가의 의도가 제대로 해석되고, 그에 따른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그 대상을 분해해서 작품의 구조를 분석하고 탐구하여야 한다.  탐구 대상이 어떤 구조를 가졌는지, 분해 된 각 부분의 역할과 상호간의 유기적 기능관계는 어떻게 연계되었는지 등을 알아내는 것이  분석의 본질과  목적이라 하겠다.


2. 분석의 예비교육


1) 포니(Phony)

   서양음악의 짜임새로는 ‘포니’라는 접미어로 끝나는 것이 있는데 포니는  그리스어로     ‘소리’ 라는 뜻의 포노스(phonos)의 영어식 표기이다.


* 모노포니(monophony 單聲音樂)

   모노는 ‘하나’ 라는 의미이며 모노포니는 하나의 성부로 된  음악

       예) 그레고리오 성가.....감상 - 기리에(kyrie)


* 폴리포니(polyphony 多聲音樂)

   폴리는 ‘여럿’을 뜻하며 폴리포니는 모노포니의 반대어로 여러 성부로 된 음악

       예) 카논, 푸가 등 대위법에 의한 작품 ...감상 - 바흐의 십자가에 못 박히시어


* 호모포니(homophony)

   호모는 성질이 ‘같음’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같은 성질의 성부라는 뜻이므로 성부의 대상은 복수임을 의미한다. 즉 여러 성부중 하나의 선율이 중심적으로 강조되고  나머지 성부는  이 보다 덜 중요한 경우이므로 하나의 선율을 중심으로 모든 성부가 선율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하면 한 성부의 선율을 돋보이기 위해 나머지 성부에서는 모두 같은 리듬으로 화음을 담당하게 하는 방법 등으로 동질적인 느낌이 강하다.

      예) 대체로 화성음악에 의한 작품...감상 - 마르첼로 오보에협주곡 2악장


* 헤테로포니(heterophony)

   헤테로는 호모와 상반된 개념으로 ‘다름’을 나타낸다. 헤테로포니는 호모포니와 같이 여러 성부에서 나타나는 것은 같다. 그러나 하나의 기본선율을  여러 성부가 각기 다른 형태로 바꾸어 동시에 연주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것은  하나의 선율 큰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즉흥적 요소와 자유로운 선율이 만들어지는 우리의 전통음악과 같은 동양 음악의 짜임새를 설명하기위해 나온 말이다.